E; 한나라 안에서 삼각무역;
귀하는 호주에 있는 수출 회사다. 수입회사로 부터 신용장을 받았다. 그러나 물품 구입할 돈이 없다.
이럴때 외국에서 받은 신용장을 가지고 호주내에 있는 물품 공급처 (Supplier) 한테 거래은행을 통하여 신용장을 발부 하는 것이다. 이를 부르기를 내국 신용장 (Local L/C) 라 한다. 한 나라 안이지만 삼각 무역이 되는 것이다.
이때 거래 은행에서는 사실 외국에서 들어온 신용장을 담보로 생각하고 담보 없이 Local 신용장을 열어 주어도 될 법한데 수출회사인 귀하에게 담보 설정을 요구 한다. 이는 사업을 위해서는 어쩔수 없이 은행의 요구 사항을 들어 줄 수 밖에 없다.
내국 신용장을 열어 준다음 물품을 수출 하도록 그리고 품질 검사등 엄무를 진행한다. 물품이 선적 된다음은 물품 공급회사가 자기 거래 은행에 내국 신용장을 네고 하고 그 서류가 귀하의 은행에 도착되면 귀하의 은행에서는 해외에서 들어온 수출 신용장과 내국 신용장과 서류 심사를 마친다음 그 차액을 귀하의 구좌에 넣어 준다.
만약 수출회사인 귀하가 수입하는 회사와 깊은관계 즉 수입회사가 전적으로 수출 회사를 믿고 그 물건이 꼭 필요 하다고 할 경우 특수 신용장을 열수 있다.
이를 Red Clause Letter of Credit 라 하고 그 내용에 몇 퍼센트 란 말이 있다. 이 말은 이 신용장을 받은 수출회사는 그곳에 나와 있는 대로 70 % 라고 나와 있으면 호주에 있는 거래 은행으로부터 담보없이 신용장 금액의 70% 까지 빌릴수 있다는 뜻이다. 담보는 수입회사가 자기 거래은행에 현금이나 담보 넣어 Red Clause L/C 를 열었고, 만약 수출회사가 융자 해서 돈을 쓰고 선적도 안했고 융자금도 상환 안 했다고 가정하면 수입 회사의 거래 은행은 담보를 차지 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Red Clause 신용장은 수출회사 거래은행에서는 융자금이 안 들어 올 경우 그 액수를 수입회사 거래 은행에 요구 한다. Red Clause LC 는 보통 모회사 자회사 간에 이루어 지며 일반적으로는 통용 되는일은 소수라고 본다.
만약 귀하가 이러한 Red Clause 신용장을 받을수 있는 입장이라면 미리 거래 은행에 담보 없이 가능한지를 타진 해보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이러한 신용장 관계는 일반 지점에서는 업무를 안하고 은행 본사 외환부 아니면 지역 Business Centre 에 문의 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