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g Deal의 자부심
부동산 세계에서는 큰 부동산을 팔고나면 다시 큰 부동산 소유자가 연결된다. LOI는 상당히 큰 중국부동산 투자가들과 좋은 인간 관계를 맺고 있다. 주로 그들이 홍콩이나 싱가폴에서 오면 늘 찾아주고 LOI는 그들의 자녀들이 시드니에서 학교를 다니는데 필요한 여러가지 집안 집사 역활을 한다. 2000년 호주 올림픽을 앞두고 올림픽 위원회의 사무실을 신규로 구할때 중국 고객 중 한사람이 시내 Broadway에 대형 Landmark빌딩소유주가 있었는데 Building Owner 와의 좋은 관계로 여러 시드니 대형 부동산 회사와의 경쟁을 다 재치고 올림픽 위원의 사무실계약을 성공시켰다.
그 뒤 올림픽이 끝나고 그 빌딩을 판매하는데도 Building Owner와의 신용으로 그 빌딩을 판매할 수있는 Exclusive Agent 계약을 따내고 Knight Frank와 Conjunction 으로 $3,550만불에 팔고 그 당시 Sydney Morning Herald신문에 기사화되었다.
왜 이것을 이야기하느냐 하면은 중국사람이 갖고 있던 수천만불 되는 큰 부동산은 보통 우리같은 작은 부동산회사에는 신용이 확실하지 못하니 맡기 지 못하는 것이 상식인데 중국 부자들은 시드니 대형 부동산 회사를 다 제치고 우리 같은 소형 Agent 를 믿고 힘이 되어주는 의리를 보았기 때문이다. 우리 같은 작은 소형 부동산 Agent는 큰 Deal을 할수있기 위해서는 오직 사람과의 믿음과 신뢰가 밑거름이 되어야 함을 보았다.
그 뒤 $2,200만불의 Coles Shopping Center 를 팔수 있었던 것도 큰부자가 작은 Agent를 믿고 도와주려는 마음이 없이는 되는 것이 아니였다. 사람과 사람의 관계 속에서 큰일을 만들어 내는것은 절대 혼자만의 능력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믿어주고 밀어주는 인간애로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을 일을 통해 배우고 깨달았다.
그후 Blue Mountain 가는 도중 유명한 Resort 호텔 (Fairmont) Owner 가 그가 갖고 있는 시내 빌딩과 몇개의 호텔을 팔아보겠는가 검토해 보라하여 몇번 가서 만나보고 큰 회사 회장님들의 일하는 스타일을 볼수 있게 되었다.
큰 부동산들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중에는 주로 유태인들이 많았다. 언젠가는 유태인들의 사교모임에 내가 잘아는 회장이 우리를 초대해주어 서 저녁을 같이하는 기회가 있었다. 우리 테이블에는 두명의 아파트 개발회사 회장과 주로 할머니들이였다.
나는 질문을 했다. ” 시드니만 보더라도 유명한 빌딩 소유자와 세계적인 쇼핑쎈터 소유자는 물론 훌륭한 경제계의 거물급들이 유태인이 많은데 그들이 그렇게 사업에 성공하는 비결이 무엇입니까? ” 내 옆에 귀부인으로서의 품위에 손색이 없는 할머니가 조용히 이야기 해주셨다. “내가 보기에는 어떤 일을 시작하기 전에 그림을 크게 그리는 것 같다, 그린 그림에 맞추기 위해 필요한 인사, 자금, 기술, 대외허가문제 등을 놓고 회의를 무궁무진 한다. 맨날 회의만 하는 것 같은데 일은 조금씩 그림에 접근해가고 있음을 안다. 이렇게 뭉치면 생명을 건다는 것이다.
사이에 신용을 잃거나 배신을 하거나 거짓을 하면 그 사회에서는 살아남지 못할 무서운 보이지 않는 힘들이 나온다는 것이다. 작은 예를 들면 돈없는 사람 하나가 시드니로 이민을 왔다. 그는 유태회관에 가서 신고하고 나는 돈이 없다. 그런데 무슨 기술이 있다. 그래서 나는 커피숖을 하면 잘할수 있을 것 같다. 돈좀 지원해 달라하면 약간의 조사를 한 후 유태인 시드니 총지부에서 원하는 돈을 싼이자로 빌려준다.
생명을 걸고 시일을 어기지말고 갚아야하며 만약 신용을 못지키면 그는 시드니에서는 못산다한다. 신용이 생명이고 신용과 진실성만 있으 면 그 사람이 일어설때까지 뒤를 유태인회가 봐준다고한다. 이것은 우리에게는 많은 점을 배울 수있는 좋은 이야기였다.
영어 62 오식원 동문